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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적 사색
드디어 구글태그매니저_디마에 5주차 본문
2020.09.28
GTM 구글 태그 매니저
전세계 자료 수집에 있어서 최강자인 구글이 데이터를 수집하여 정제해서 처리해주는 기능이 구글 태그 매니저입니다. 마케터로써는 몰라서 안되는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예외적으로 네이버가 확고한 인터넷 기반 플랫폼 시장이라 할 수 있지만 해외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구글이 거의 독점하고 있습니다. 고로 네이버나 다음이 구글에 뒤지지 않게 변화하는 트랜드를 잘 읽고 이끌어 갔으면 합니다.(적어도 국내에서는 버팁시다)
흥미딘딘하지만 한 입에 먹기에 버거운 구글태그매니저 기능을 한번 익혀 보러 갑시다.
일단 먼저 검색광고부터 가겠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추석까지 5000원 태우기_참 많이 쉽다는데... 잘 모르겠습니다.
썸네일이 매력적이지 않으면 클릭율 저조
제외 키워드 들어가서 키워드 확인, 노출수와 클릭수 유의
보고서탭/ 다차원보고서/새보고서/기본/계정/
파란색 기준지표
초록색 성과지표
키워드-우리가 직접 키워드 등록, 쇼핑검색 광고는 우리가 직접 등록x,
검색어-실제 우리 광고가 노출이 되어진 단어
검색어를 기준 항목에 드래그 해서 넣기
초록색 평균노출순위를 노출순위 뒤로 드래그 넣기
검색광고 중요 지면 2가지
-통합검색지면(네이버 검색시 메인 화면)
-쇼핑검색 지면(네이버 홈페이지 쇼핑 탭)
노출은 많지만 클릭이 없는 경우
-썸네일이 예쁘지않거나 검색키워드와 소재가 맞지않는지 확인
제외키워드 기능
쇼핑검색 광고는 네이버 AI가 자동으로 잡아준다.
노출되고 싶지 않은 키워드를 제외키워드 기능을 통해 설정
그룹 제외키워드
소재 제외키워드
-> 키워드 세분화 통한 그룹핑
-> 노출용 썸네일이미지, 노출용 상품명 추가
구글애널리틱스_웹 로그 분석 툴
사용자의 경로를 예측해서 구매를 더 일으킬 수 있도록 배치
로그라는 것은 히스토리, 고객이 웹사이트에 한 행위 -> 스크롤은 어디까지 장바구니에 담은 항목은 무엇인지 등등등 유저가 페이지에서 한 내용을 기록
고객의 정보를 수집 정제 처리 후 리포트에 반영하는 툴
구글에서 제공하는 기본 리포트 개수 108개
커스터마이징 하게 되면 수 천 개가 된다.
오늘날의 비즈니스는 데이터로 의사결정 한다.
전환, 우리가 유도하고자 하는 행동을 사용자가 실제로 행했을 때 우리는 그 사용자가 ‘전환’했다라고 한다. 전환율!!!!!!!!!!!!!!!!!!!!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 목적
고효율 매체 이용, 고품질 유저 찾기, 고관여 행동 유도
고효율 매체 이용
어디가 가장 잘 팔리지??? 어디서 유입된 사람들이 구매율이 가장 높을까???
고품질 유저 발견
어떤 사람들이 품질이 높지???
고관여 행동
어떤 행동이 많이 기여하지?
스크롤을 내린 사람, 리뷰를 몇 분 이상 읽은 사람
우리 비즈니스 목표
OKR, KPI
캠페인이 달성하고자 하는 최종 목표
매출 증대, 충성고객 확보, 활성 사용자 확보, 앱 설치 등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측정 가능한 수치
-결제 완료 수, 회원 가입수, 앱 설치 수
OKR에 따라 KPI가 달라진다.
고객이 경험하게 되는 SUB KPI
최적화 : 전환율을 끌어올리는 과정
계정 100개 가능 (지메일 계정 하나당)
브랜드를 나누는 단위
속성
계정 하나당 속성 50개 가능
같은 브랜드일지라도 웹, 어플, 모발일 등으로 나누어 있을 수 있음.
플랫폼에 따라 달라진다.
보기(필터링 기능을 거쳐서 만듦)
속성 1개당 보기 25개 가능
모바일, 어플, 웹 등 데이터를 따로 보고 싶을 때 사용.
실시간 메뉴
잠재고객
우리 웹사이트에 들어온 고객이 어떤 사람들인가
획득
어떻게 유입 되었느냐
행등
어떤 페이지를 클릭하고 어디에서 머물렀는가
전환
실시간리포터 데이터가 어느 정도 쌓여야 신뢰가 생김, 셋팅 했을 경우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
데이터를 바라보는 시점(기준)
측정기준 별 측정항목
이탈률 아무것도 하지 않고 나간 사람들의 비율
연령, 성별 리포트
고품질 유저의 방문자 수가 낮다면??? 해당 분류를 대상으로 이벤트 등을 실행
첫 번째로 전환율 보기, 사용자 수 확인
획득/전체트래픽/채널
오가닉 서치 키워드 검색으로 유입
소셜 SNS를 통해 유입
다이렉트 직접 주소창에 입력, 즐겨찾기, 북마크/ 이전 URL이 없는 경우 해당
HTTPS
->적을수록 좋다. 어디로 들어오는지 알 수가 없다. 사용자의 정보 획득에 어려움 생김
레퍼럴(추천) 다른 웹사이트에서 들어오는 경우
페이드 서치 파워링크, 구글 검색광고 등 유료검색광고
어필리에이트 동료, 협력사
디스플레이 배너광고
소스 채널을 더 세분화해서 분석
이탈율을 볼 시 페이지뷰 수에 가중치로 보기
정렬 유형을 가중치 적용으로 선택
전환/ 목표/ 유입경로시각화
이탈률 50% 이하면 건강한 사이트
70% 이상이면 문제가 있는 사이트
구글태그매니저는 웹사이트에서 최강자
html 뼈대 생성
css 디자인
자바스크립트 명령실행
관리자/ 속성만들기/추적정보/추적코드
추적 id는 구글에서 제공해 주는 다양한 사이트와 연동할 때 사용
구글 기본 세팅
구글 커스터 마이징 세팅
자사 목적에 맞게 세팅하기
구글 기본 세팅하기
관리자/속성/추적정보/데이터 수집/ 리마케팅 설정하기
/데이터 보관/사용자 및 이벤트 데이터 보관: 자동만료안함
세션 설정 웹사이트에 들어온 교유 사용자들을 식별하기 위한 설정
세션 타임 30분, 아무 행동 없이 30분 뒤에 다시 시작한 유저는 재방문한 것으로 식별
잠재고객/인구통계/연령/사용버튼 클릭 - 사용을 누른 시점부터 데이터를 긁어온다.
구글에서는 연령 성별 정보가 확실한 고객들의 데이터만 수집
크롬에 지메일로 가입 후 시작.
사파리나 익스플롤러 같은 경우에는 구글이 추측함.
가족이 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경우 추측하기 어려움. 구글 애널리틱스는 제외해버림.
->최근 개인당 노트북, 휴대폰 사용으로 정확도 높아짐
관리자 탭 계정/ 속성/ 보기
보기만들기
전체 웹사이트 보기 : 어떠한 필터링도 거쳐지지 않은 자료, raw데이터를 받게됨 -> 이미 만들어져 있음
테스트 보기 : 세팅된 값들이 제대로 들어오는지 확인하기 위한 보기
마스터 보기 : 고객들의 데이터만 볼 수 있게 하는 보기
보기 만들기 클릭
보기는 필터에 의해서 정의된다. 필터링 작업 필요
필터 클릭 - 관리자 아이디계정만 긁어오기, 사전 정의됨 필터유형
트래픽포함기준/ 해당 아이피주소에서 유입된 트래픽
utm
url 빌더
변수 '=' 이라는 수식을 기준으로 좌항, 우항이 있음. 키값 수식 밸류값
구글과 티스토리를 연결하는 변수라고 하여 매개변수라 함.
마스터뷰 계정
획득 탭/ 전체트래픽/ 채널/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채널 구분
알아서 구분해주는 것 utm
페이스북 광고의 미디엄에 디스플레이를 넣어야함 그래야 컨텐츠를 긁어옴.
cpc 같은 경우에는 검색 광고일 경우
매체의 광고 형태에 맞게 미디어를 설정해 주어야한다.
커스팅 마이즈
관리자/보기/목표
보기 하나당 목표 20개, 목표는 수정 가능하나 삭제 불가능
상세페이지 도달 -> 각 상세페이지를 포괄하는 정규식을 만들어야함
정규식 입력란 URL의 일부를 일치시키거나 검색하는데 사요오디는 특수문자로, 모든 문자에 적용되는 규칙.
임의문자기호 앵커 그룹화/기타
.*product/detail.*
최종목표에서 드롭박스를 정규식으로 선택
데코뷰
구글 태그 매니저
이벤트 컴퓨터 입장에서의 우연한 사건, 클릭, 스크롤, 키 다운업, 더블 클릭, 모바일(탭, 스와이프, 끌어당김)
구글 태그 매니저
명령어를 넣기 전에 웹사이트에 컨테이너를 먼저 설치하고 웹사이트에 넣는다
그리고 컨테이너 안에서 명령어를 만들어서 정의해 준다.
컨테이너 명령어를 담는 그릇 역할
구글 태그 매니저 3요소
태그(명령어), 트리거(명령어가 발동하는 시점), 변수(좌항과 우항으로 나누어져 있는 수식)
페이지 URL 보통 도착 목표로 사용
변수 탭
기본제공변수 태그 매니저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것(클릭과 관련된 것)
클릭수
click Element, classes, ID, target, URL,Text 모두 클릭
--> 개발자가 어떤 요소로 사용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모두 설정
AB테스트 구글 옵티마이즈 선택
utm url과 애널릭티스를 연결시켜주는 매개변수
이벤트 버튼
컨테이너 만들고 태그를 해드와 바디에 넣어줌
태그매니저에서 변수 탭, 클릭에 관련된 변수를 추가하기 위해서
사용자 정의변수-한번 지정하면 계속 끌어다 쓸수 있음
변수 구성, 기본 구성, 맞춤 구성
태그 구성
추적 유형 이벤트,
트리거 설정
추적 매개변수를 입력
실시간 탭, 이벤트에 가서 확인 후 목표 세팅해야 데이터가 날아가지 않고 전환율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벤트 트랙킹
다시 한번 읽고 정리하는데도 내용이 아리송합니다. GTM, 마케터라면 당연히 숙지해야합니다. 꼭 해야합니다.
여러번 읽고 참고 자료도 읽고 구글태그매니저도 다시 들어가서 익혀야 겠습니다.
우리 다함게 데이터 정복해 봅시다.
태그 트리거 변수/ 데이터 수집 정제 처리;;
여러분 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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