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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25% 관세 정부 대응_「자동차 생태계 강화를 위한 긴급 대응대책」 발표
킹옥동
2025. 5. 7. 2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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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미국 정부가 한국산 자동차에 대해 25%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국내 자동차 업계는 큰 충격에 빠졌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2025년 5월 7일,
「자동차 생태계 강화를 위한 긴급 대응대책」을 발표하고 산업 보호와 미래 대응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내놓았습니다.
이번 조치는 단기적인 위기 대응을 넘어, 중장기적인 생태계 강화와 미래차 산업 육성을 위한 전략적 접근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주요 대응 내용 요약
1. 기업 경영 안정화 지원
- 정책금융 2조 원 추가 공급
기존 13조 원에서 15조 원으로 확대. 자동차 및 부품 업계에 긴급 유동성 지원. - 중소기업 긴급경영안정자금 확대
경영 위기에 처한 부품사, 중소 자동차 기업 대상 자금 접근성 개선. - 세정 지원 강화
관세 피해 기업에 대해 법인세·소득세·부가가치세 납부기한 최대 9개월 연장, 관세 납부 1년 유예
→ 기업의 조세 부담 완화.
2. 내수 시장 활성화
- 전기차 보조금 상향
지원 비율 기존 20~40% -> 30~80%로 확대. - 개별소비세 감면
자동차 구매 시 소비자 세금 부담을 줄여 내수 회복 유도. - 공공부문 차량 조기 구매 확대
공공기관의 차량 수요를 앞당겨 구매하여 업계에 활력 제공.
3. 수출 시장 다변화 및 미래 기술력 강화
- 수출 바우처 예산 1,000억 원 추가 지원
아세안, 인도, 중동, 중남미 등 신흥시장 개척 적극 지원. - 자율주행·미래차 기술 국가전략기술 지정
관련 기업에 세제 혜택, 인허가 간소화 등 집중 지원.
→ 미래차 경쟁력 강화 목표.
이번 대책의 의미는?
이 긴급 대응책은 단순히 위기를 넘기기 위한 응급처방이 아닙니다.
정부는 이번 사태를 기점으로 친환경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 산업의 전환 가속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수출 구조를 미국 일변도에서 다변화하는 계기로 삼아
대외 리스크에 강한 산업 구조를 구축하려는 포석도 엿보입니다.
마무리: 우리 자동차 산업의 전환점 될까?
이번 관세 조치는 분명 산업에 큰 타격이지만, 정부의 빠른 대응과 함께 생태계 전반의 전환과 체질 개선이 이뤄진다면,
오히려 글로벌 경쟁력을 한 단계 높이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자동차 산업이 내수 기반을 강화하고, 미래차 중심의 글로벌 경쟁력을 키워나가는 방향에 힘을 실어야 할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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